전기

전기산업기사 공부 얼마나 해야할까?

킴워런 2020. 10. 4. 21: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폴리텍 대학교 에 졸업한 학생입니다.




과에서 전기의 정말 기초적인 부분만 배워서 전공이라고 하기는 힘들구요... 준전공자(?) 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2019년 4월14일 전기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친 후 후기남겨요 ~

시험은 제가 공부한 것만 딱딱 나와서 아직 결과는 안나왔지만... 떨어지지는 않을 것 같기에 후기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필기)

전기는 2017년 5월 전기기능사부터 시작하게 됐구요

전기기능사는 군대에서 전역 100일 남기고

다산에듀 유튜브 강의보면서 꾸준히해서 7월중순에 필기시험 합격하고 4회차 실기시험으로 취득하게 됐어요.

전기산업기사는 2018년 2학기복학하고 9월부터 했어요.

2019 1회차 준비했기때문에 6개월가량 시간이있어서 정말 여유롭게 했어요.

필기책은 다산에듀가 너무비싸서 안샀어요ㅠㅠ.

아마 가격이 필기합격패키지 사면 23만원 정도할거에요

사면 훨씬 수월하고 배우기 쉬운건 맞을거에요 좀 어리석은 짓이였죠.

만약에 시간을 되돌리면 살 것 같습니다 !

저는 win-q교재 주문했다가 이론이 너무없어서 동일출판사 교재로 했어요,,,

유튜브에 다산에듀 전기기사치면 인강있는데 인강이 200강이 넘어가요.

다보려면 정~~말 오래걸려요....

저는 목표가 원래 3회정독이였는데. 터무니없는 소리였구요 1번 다돌렸는데 1월이됐어요..

필기정규반강의는 그냥 무슨무슨 내용이 있다! 정도만 알면되고 중요한건 과년도문제 인것같아요.

필기공부 처음시작 했을때 진짜 외계어 듣는 것같고 강의하나를 보게되면 무슨말인지 아무것도 모르겠었어요 네,, 그게 정답입니다

기능사랑은 급이달랐습니다. 물론 기능사도 그랬지만...

중간중간에 해외여행도 다녀오고 전기기능사 실기도준비하고 해서 6개월을 다쓴것은 아니구요

시간으로 계산하면 4개월정도 쓴 것 같네요.

제일 중요한건 절대 다 이해하려고 하면 안되는 것 같아요. 저는 공부하는 방향을 잡으려고 약 2개월정도 소요한 것 같네요.

정규반강의 1회독하고 바로문제풀었습니다.. 마음이 급해졌어요 시험이 2개월밖에 안 남았다는게 준전공자인 저로서는 늦은 느낌 이었습니다.

그래서 1달 반정도는 문제만 주구장창 풀었고 7회정도는 반복한것같아요.

(전기산업기사는 무엇보다 문제만 외운다고 합격이 나오는 과목은 아니었기에 물론 정규반 강의도 큰도움이 되었습니다.)

1월중순부터는 매일 12시에 도서관에가서 6시에 집에왔습니다. 그리고 저녁6시부터는 하루에 한시간씩 꼭 운동했습니다.

저는 단기간으로 한게아니라 6개월이라는 시간을 잡고해서 체력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시험 2주일 남았을때는 한세트하고 문제풀고를 반복했습니다 ㅎ.. 사람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을때 머리가 제일 잘돌아간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심각하게 복잡한 계산문제는 정신건강을 위해 안풀었어요ㅋㅋㅋㅋㅋㅋ

전기자기학에서 꽈락 맞을 뻔했습니다.

전기설비에서는 최소15개 이상 맞아야한다구 해서 다른과목보다 문제를 더풀었어요

6개월 투자한거 치고는 조금 소소한 점수입니다..ㅎ

회로이론이 다행히 쉽게나와서 붙은 것 같아요 ㅠㅠ

전기기사나 산업기사나 필기는 난이도가 비슷하다고 하더라구요.

항상 도입부가 중요한데 도전하는 사람은 굉장히많은데

제주변에는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다들 몰라서 중간에 포기하시는 분이 많았어요..

그냥 먼 길을 산책하듯이 차근차근 하다보면 공부방법도 자연스레 터득하게 되실거에요

just do it 일단 시작하세요

(실기)

실기는 필기시험 붙고 3일정도 쉬다가 바로시작했습니다.

이것두 사실 돈아낄려고 학교도서관에서 전기산업기사 실기책 빌려서 문제만 풀려고했거든요?

근데 이틀하고 바로포기했습니다. 그냥 노답이었어요....

그래서 바로 다산에듀 실기정규반 질렀습니다. 가격은 13만8000원이었구요 전혀아깝지않았습니다.

다시팔생각에...

3월8일에 책주문했고 3월9일에 받아서 시작했어요.

(시험은 4월14일 쳤습니다 . )

그리고 하루죙일했어요ㅠㅠ 너무힘들었습니다.

약 35일정도 시간이있어서 빨리 해야한다는 생각에 하루에 10강 목표잡고 마구잡이로 봤습니다.

정규반 약60강 보는데 2주정도 걸렸구요

그후에는 바로 과년도 문제로 들어갔습니다. 정규반강의 본이유는 흐름을 알기 위해서 였어요. 감을 잡는다고 생각하면 돼요!

정규반을 보고와도 과년도풀면 5~10점정도 나왔습니다^^ 운안좋으면 0점도 맞았어요.

그래도 좌절하지않고 틀린문제 계속쓰면서 진도나갔어요...한바퀴돌리면 다시 돌아가서 똑같이 적으면서 외웠습니다!

저는 과년도는 학교도서관에 있는걸로 사용했고요 과년도실기책은 따로구매하지않았어요!

정규반 실기에있는 포켓북이랑 mp3파일 시간날때마다 듣고 봤어요

뭔가 1분1초라도 아끼려고 앉아있을때는 항상 공부했던것 같네요..

 

처음에는 두꺼운 연습장사서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써서 A4용지 250장있는거 3000원에 사서 그냥 적었어요.

실기시험은 필답형이기 때문에 적으면서 연습해야해요!!! 무조건입니다.

볼펜으로 계속 적으면서 하려했는데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나왔어요.. 2주 동안 7개정도 썼고요 이틀에 볼펜하나씩 써가면서 적기만했네요.ㅠㅠ

그래서 샤프로 바꿔서 썻어요. A4용지는 80장정도 남은것 같네요

주말에는 종종 술도마시고 저에게 상을줬습니다.

체력관리가 안된날에는 감기도오고 장염도걸려서 힘들었네요

힘들어도 포기하지마세요 ! 언젠간 빛을 바랠일이 있을겁니다 파이팅 전기쟁이들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

다산에듀 전기산업기사 실기책은 중고로 번개장터에 팔았어요.

10만원에 ㅎ. 그렇게 깨끗이 안썻는데도 다들 사려고 하셨어요

하룬가 이틀만에 팔렸는데 연락진짜 많이왔습니다...



궁금한 점 댓글달아주시면 착실히 알려드릴게요

마지막으로 좋아요 한번씩 눌러주세요 ~~




반응형

'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과생의 전기기능사 도전 (필기후기)  (3) 20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