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문과생의 전기기능사 도전 (필기후기)

킴워런 2020. 10. 10. 21:00
반응형




안녕하세요 ! 2018년 12월14일 전기기능사 최종합격하게 되서 후기작성을 하게됐네요 👏👏👏


저는 한국폴리텍대학교를 2018년 졸업했습니다

제가 다닌 과는 전기,전자,기계 다 배우긴하는데 전기는 정말 기초적인 부분만 배웠어요 ㅠ

기초도 제가 군대가기 전까진 미치도록 공부를 안해서 머리는 비어있었습니다 ㅎ.


비전공자라 하기힘들지만 전기기능사에 나오는건 거의 다 처음보는 것들이었네요...

고등학교도 인문계 문과를 졸업해서

과학은 정말 토나올정도로 싫어했습니다.


취득계기

대학교를 가니 전기기능사가 메리트가 있다.

기능사 중에 제일 어렵다. 라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아!! 어려운거 따면 취업이 잘 될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전기쟁이의 길을 걷게 됐네요.


​공부과정

필기공부는 군대에서 시작을 했어요.

대학교는 1학년 1학기 후 휴학하고 군입대를 했어요.

군 입대 전부터 목표를

책100권 읽기, 자격증 공부하기로 정했는데,

군대에서 공부하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구요...

병장때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 !

매일 두세시간씩 개인정비시간, 쉬는시간에 책에 있는 내용들을 모조리 공책에 써보기도 하고

이것저것 해보다가

사이버지식정보방에서 (제가 군대에 근무할 땐 휴대폰이 없었어요 ㅠ ㅠ)

유튜브로 다산에듀 전기기능사 강의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


강의 오리엔테이션에서 전병칠 원장님이 딱 3번만 봐라는 말을 하세요...


강의가 총 60강 정도 있는데 전기설비 파트는 문제만 외워도 되거든요 ??

(이해안되는 부분은 강의를 보셔도 됩니다)

첫번째 강의를 60강까지 다 봤을 때

뻥 져있었습니다.

진짜 아무것도 기억이 안났어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다시 되돌려서 보고 했는데도 시간만 계속 흘러가고

머리는 백지였어요.

하지만 .

두번째때는 달랐습니다.

매일매일 전기만 보다보니 확실히 효과가 있었어요.

아마 여러분들도 두번째 강의를 정독하실 때 뭔가 느낌이 오실거에요

(똑똑하신 분들은 한번만 들어도 된다지만 저는....ㅠㅠ)

세번째때는 1.5배로 막~~돌렸습니다.

그냥 술술 들었어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TIP은 그냥 술술 강의를 보셔야 하는거에요. 후진은 없습니다.

3번 반복이 가장중요해요. 몰라도 패스 !!! 어짜피 나중엔 다 알게 되실거에요.)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


아마 자격증공부는 다 같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걍 문제가 제일 중요해요.

어짜피 문제는 다 똑같이 나오고

문제만 외우면 정답입니다.

그런데 전기는 조금달라요.

어느정도 이해를 해야하고 다른 자격증보다 공부를 조금 더 해야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문제만 외우고 붙는 사람도 많겠지만.

정말 남습니다 전기공부는 !! 대학교나 취업하실 때 !

(실제로 제가 현재 다니는 회사 입사시험 문제가 전기기능사 대부분이랑 전기산업기사 조금이었어요.)

그리고 전기공부를 계속 하실거면 전기기능사로 기초를 잘 다져 놓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공부기간

2018년 4월부터 공부해서 7월에 시험을 쳤으니

3개월정도 소요가 됐네요. 기능사 치고 꽤 오래걸렸죠 ?


저는 비전공자라 그런듯 해요. 전기전공이신 분들은 1달도 채 공부안하고 합격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같은 놈도 합격했으니 여러분들은 더 빨리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큐넷


필기합격률은 기능사치고 정말 낮은합격률이에요..

저는 전기기능사 취득하고 나서 자신감이 정말많이올랐어요.

전기산업기사라는 목표도 생기고 다른 산업기사 자격증을 봐도 별로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이 안들었어요.


필기는 그냥 다산에듀 책사서 유튜브 무료강의 꾸준히 들으시면 무난하게 합격하실거라 생각이 들어요 (절대 광고아님)




+++ 저는 그때 군인이었고 책을 구할 여력이 없어서


후임책을 빌렸습니다. 책 제목이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여타 다른책들과 다르지 않은 기능사책이었어요.



맛보기로 실기동영상 하나 남겨요!



여러분들은 이 글을 찾아보신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하신거에요.

무조건 합격하실겁니다 !!!


혹시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시간이 남으신다면 좋아요도 부탁드립니다 !!


전기산업기사 후기도 놀러오세요~

2020/10/04 - [전기] - 전기산업기사 공부 얼마나 해야할까?



반응형

'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산업기사 공부 얼마나 해야할까?  (0) 2020.10.04